본문 바로가기

TIL

20220723 경제학 책 읽으며 - 1차

반응형

요즘 회사 분석에서, 경제 쪽 분석할 내용이 있어 

지난번에 서점에 들렸다. 

 

원하는 내용이 실제 분석에 써먹을 사례, 이론(무겁지 않은 이론) 이어서 마무리 책을 찾아 보아도, 대학 때 보던 경제학원론 책들만 있었다.

그러다 무겁지 않으면서도 여러 이론이 작성되어 있는 책을 발견했다. 

이번주안에 독파할 예정이며, 지식으로 쌓고 이번 하반기 분석에 잘 적용해야겠다. 

 


20220723

 

  1. 한계효용에 따라 결정되는 수요 (46p)
    다이아몬드는 한 개에 1,000달러지만, 일평생 다이아몬드를 하나만 살 것이므로 총지출은 1,000달러다. 물은 한 병에 1달러지만, 일평샌 30만 병 정도의 물을 마시므로 총지출은 30만 달러에 이른다. 
  2. 군중행동 (49p)
    주택 가격이 오르고, 대다수의 사람이 가격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한다면, 다수의 의견에 동조하기 쉽다. 
    이러한 형상을 '대중의 지혜(Wisdom of the crowds)'라 하며, 관습적 관점을 바꾸기란 상당히 어렵다. 

  3. 과시적 소비와 베블런재 (51p)
    소스타인 베블런은 1899년에 출간한 자신의 저서 유한계급론을 통해 과시하기 위해 값비싼 재화를 구매하는 사람들과 유한계급을 비판했다. 
    대부분의 사람에게 효용보다 가격이 높은 베블런재를 구매하는 것은 비이성적인 행동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에게 베블런재의 효용은 값비싼 물건이 상징하는 위신과 사회적 지위에 있다. 사람들은 미술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면서 판매자가 높은 가격을 매기면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4. 우리 일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넛지 (53p)
    넛지는 작은 제안과 긍정적(혹은 부정적) 유인책이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커피숍에서 커피를 주문하면, 바리스타가 "커피와 하메 머핀도 드시겠어요?"라고 물을 것이다. 직접적으로 머핀을 언급하면, 소비자가 머핀을 구매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1. 최고의 트릭과 넛지를 찾아서 - 출시 기념 할인 
      새 휴대폰을 계약하면, 보통 첫 6개월은 할인 요금이 적용된다. 소비자는 저렴한 출시 기념 할인가에 이끌려 계약을 체결하고,결국에는 비싼 돈을 지불한다. 

 

 

 

 

 

반응형